< >

종합

한미 외교차관 통화

가 -가 +

 

 

한국디지털뉴스 이정근 기자ㅣ김홍균 외교부 제1차관은 24 오전 커트 캠벨(Kurt M. Campbell) 美 국무부 부장관과 10일만에 재차 유선 협의를 갖고,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방북 등 러북협력 대응방안,역내 주요 현안에 및 역내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. 

 

오늘 통화는 지난 20일 한미 외교장관 간 통화에서 푸틴 대통령 방북 관련 한미 간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한 데 따른 것으로, 양 차관은 러북이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조약을 체결하고 상호 군사·경제 협력을 강화키로 한 데 대해 엄중한 우려와 강력한 규탄 의사를 표명했다. 

 

캠벨 부장관은 한국 측이 러북 간 불법 군사협력 강화 등 안보 위협에 대응하여 취하고 있는 어떠한 조치도 적극 지지한다고 했으며, 양 차관은 북한이 불법적인 러북협력을 과신하며 추가 도발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굳건한 확장억제를 바탕으로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가자고 하고 러북협력 대응을 위한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하기로 했다. 

 

양 차관은 지난 18일 개최된 한중 외교안보대화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으며,캠벨 부장관은 한중간 소통을 통한 양국 간 외교 강화 노력을 평가했다. 양 차관은 역내 주요 현안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으며, 상호 형성된 깊은 유대 관계를 바탕으로 수시로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. 

  • 이정근 기자